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아시아

울란바토르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반응형

울란바토르는 몽골의 수도로 몽골어로 '붉은 영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몽골 인구의 45%가 거주하는, 압도적인 몽골 제1의 도시라고 한다. 그리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가지고 있는데 노래방, 찜질방, PC방등 다양한 프랜차이즈들도 존재한다.

울란바토르 기후 그리고 울란바토르 여행하기 좋은 계절

울란바토르는 강한 대륙성 기후인 몽골은 겨울과 여름의 기온 차가 30℃ 이상 난다고 한다. 사계절이 뚜렷하지만 상대적으로 겨울이 10월 중순에서 3월까지로 길며 여름은 7, 8월로 짧은 것이 특징이다. 이런 울란바토르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겨울은 영하 30℃까지 내려갈 정도로 혹독하다. 여름인 6~8월이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로 여행하기 제격이라고 한다. 여름이라도 비가 오거나 저녁이 되면 선선하니 얇은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으니 여행에 참고하자.

 

울란바토르 치안

몽골은 강력범죄는 찾아보기 힘든 국가로 여행하기에는 안전한 치안을 자랑한다. 그러나 울란바토르 근처에는 슬럼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좀도둑이나 소매치기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에 조심해야 한다. 관광객을 상대로 입장료나 택시비 등을 바가지 씌우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하니 이점도 주의하여 여행을 하는것이 좋다.

울란바토르 주요 관광지

- 자이승 승전탑
자이승 승전탑(Зайсан)은 몽골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1971년에 세워졌다. 자이승 승전기념탑은 울란바토르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울란바토르 시내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역할도 하고 있다.

- 간단 사원
간단 사원은 몽골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라마 불교 사원이다. 현재 몽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사원으로 꼽힌다.‘완벽한 기쁨을 지닌 위대한 장소’라는 뜻을 가진다.

 

- 초이진 라마 박물관
초이진 라마 박물관은 울란바토르 수흐바타르 광장 근처에 자리한 불교 사원이자 박물관이다. 불상과 탱화 등 몽골 불교에 관련된 미술품이 전시되어 있다. 국보급 유물 13점을 비롯하여 약 600여 점의 소장품을 자랑한다.

- 자나바자르 미술관
라마교를 국교로 삼은 몽골의 초대 승려이자 조각가와 예술가로도 이름을 날렸던 잔자바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박물관. 원래 이름은 예술박물관이었으나 1990년대 잔자바르로 이름을 바꾸었다. 라마불교에 관한 예술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 복드칸 궁전박물관
복드칸 궁전박물관은 몽골의 마지막 왕 자브잔 담바 훗타그트 8세가 기거했던 곳으로, 복드칸 겨울궁전이라고도 불린다. 못을 단 한 개도 사용하지 않고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당시 왕과 왕비가 살았던 침실, 거실, 식당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 몽골 국립 역사박물관
몽골 국립 역사박물관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몽골의 역사와 문화, 생활 방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석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몽골 역사의 흐름을 시대별, 테마별로 전시해 놓았다. 선사 시대에 그려진 4만 년 전 동굴 벽화로 특히 유명하다. 말 타는 그림이 그려진 이 벽화를 중심으로 고대 몽골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전통문화를 알 수 있다.

- 수흐바토르 광장
수흐바토르 광장은 몽골인들이 칭기즈칸 다음으로 존경하는 인물인 수흐바타르 장군을 기념하는 장소로, 몽골을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독립시킨 혁명가 수흐바타르 장군의 동상이 전시되어 있다.

- 테렐지 국립공원
테렐지 국립공원는 울란바토르에서 북동쪽으로 약 70㎞ 떨어진 곳에 자리한 유명 관광 명소이다. 도심에서 차로 1~2시간이 소요되는 비교적 가까운 곳에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멀리 이동하지 않더라도 생생한 몽골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국립공원이라 인기가 좋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자연유산이다. 이 중 거대한 거북바위는 테렐지 국립공원의 명물로 꼽힌다. 그리고 엉거츠산 트래킹, 초원 하이킹은 물론 승마, 캠핑, 유목 체험, 골프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울란바토르 쇼핑 정보

도심지에는 몽골에서 가장 큰 국영백화점이 있으며 한국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 있다고 한다. 화장품, 옷 등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가 많지만 최신 상품이 아닌 1~2년 전의 상품들이라고 한다. 시내 곳곳에 양가죽이나 캐시미어 제품을 파는 특산품점이 있어 관광객들을 상대하고 있으나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울란바토르 음식 정보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나라의 음식점이 울란바토르 도심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이탤리언 요리나 한식, 중식, 일식 등은 몽골 전통 음식에 비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이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울란바토르에는 몽골 전통음식들을 먹을수도 있다. 몽골의 토속음식은 부재료를 첨가하지 않은 양고기 요리가 대부분이다. 고기 만두인 보즈, 수프인 랍샤(Lapsha)나 볶음밥 종류인 부다타이 후르가(Budaatai Huurga), 볶음 국수 종류인 초이왕 등이 있다. 큰 찜통의 바닥에 차돌을 깔고 큰 덩이로 뼈째 썰은 양고기와 감자 등의 채소를 약간의 간을 더한 상태로 찐, 허르헉라는 찜요리도 있으며 염소고기를 구운 차돌을 이용하여 구워먹는 버덕이라는 음식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