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유럽

헬싱키 여행하기 좋은계절 및 정보

반응형

헬싱키는 삼면이 바다에 둘러쌓인 핀란드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수도이다. 현대적인 유럽의 문화도시로, 대도시의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과 더불어 살아 숨쉬는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연중으로 다양한 콘서트와 오페라 등이 상영되고,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헬싱키 페스티벌과 여름 콘서트이다. 여름에는 백야현상으로 밤이 되어도 밝은 날이 계속 되는 특징이 있다.

헬싱키 기후 그리고 헬싱키 여행하기 좋은계절

가장 북쪽에 위치한 수도, 헬싱키는 12월부터 3월까지 평균 기온이 영하 5도를 웃돈다. 때로는 4월 초까지 눈이 내리기도 하며 매서운 바람이 불기도 한다. 5월부터 9월까지 영상 10~16도의 기온을 보이며 여행하기 쾌적한 날씨다. 7월에는 최고 기온이 21도까지 올라가지만 무덥지는 않아 돌아다니기 좋다. 10월부터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고 바람이 차가워지며 겨울이 서서히 시작된다. 이런 헬싱키 여행하기 좋은계절은 5~9월, 낮이 길고 날씨가 따뜻하며 쾌적한 5~9월이 여행하기 가장 좋다.

 

헬싱키 치안

핀란드 수도이자 대도시 헬싱키는 치안상태가 무척 양호한 편에 속한다. 여자들 끼리만 여행을 해도 안전할 정도로 안전하다고 한다. 하지만 유럽 여행에서 고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공항, 역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소매치기가 많으므로 주의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헬싱키 주요 관광지

- 시벨리우스 공원
핀란드에서 태어난 세계적인 작곡가 얀 시벨리우스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공원이다. 시벨리우스는 조국에 대한 사랑을 주제로 한 곡들을 다수 작곡해 핀란드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곳에는 강철로 만든 파이프 오르간 모양의 기념비와 시벨리우스 동상이 있다. 600여 개의 강철 파이프로 이뤄진 기념비가 특히 인상적이다. 주변 바닷가 산책로를 거닐어 보는 것도 좋다.

- 헬싱키 원로원 광장
알렉산드로 2세 동상을 중심으로 헬싱키 대성당과 정부 청사 등이 이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데, 대부분 19세기에 지어진 건물이라 멋스럽다. 광장의 넓은 바닥에는 약 40만 개의 화강암 포석이 깔려 있다. 현지인들의 만남의 장소로 이용되며 카페와 기념품숍이 많아 여행객들도 즐겨 찾는다.

 

- 루터란 대성당
1852년 건축가 카를 앵겔(Carl Engel)이 지은 곳으로, 루터파 교회의 총본산이기도 하다. 네오클래식 양식의 웅장한 건물과 푸른색 돔이 눈에 띄고, 햇빛이 밝은 날에는 눈부실 정도로 빛나는 상아색 외벽이 인상적이다. 외관은 성당 지붕에 있는 예수와 12사자상, 화려한 돔, 내부는 대형 오르간, 제단 위의 대형 그림, 루터의 동상 등이 특히 볼만하다.

- 우스펜스키 성당
핀란드가 러시아의 지배 아래 있던 1868년, 러시아의 건축가 알렉세이 고르노스타예프(Aleksei Gornostaev)가 세운 곳으로,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정교회 성당이다. 동방 정교회의 전통에 따라 설계된 건축물인데, 빨간 벽돌이 외벽을 이루고 있고 핀란드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한 양식의 돔 지붕이 인상적이다. 언덕 위에 위치해 있어 멀리서도 양파 모양의 돔과 십자가가 보이며 내부에는 그리스도와 12사도가 그려져 있다.

- 키아스마 현대 미술관
현대적 조형미가 물씬 풍기는 이곳은 현대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한 미술관이다. 아테네움 미술관에서 1998년 분리되어 지금의 건물로 이관했으며, 2014년 리노베이션 공사를 거쳐 2015년 3월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관할 예정이다. 국회의사당 맞은편에 있어 찾아가기 쉬우며 매월 첫 번째 금요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종종 유명 현대 작가들의 특별전이 열리며 홈페이지에서 오디오 투어 자료를 직접 다운받을 수 있어 미리 듣고 가는 것도 좋다.

 

- 템펠리아우키오 교회
1969년 티모(Timo)와 투오모 수오말라이넨(Tuomo Suomalainen) 건축가 형제가 암반을 깎아서 만든 곳으로, 템펠리아우키오 광장 근처에 위치한다. 천장과 외벽 사이에 원형으로 된 창을 만들어 최대한 자연광이 들어오도록 설계되었고, 천연 암석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건물 내부가 인상적이다. 교회 안에서는 음악회, 결혼식이 열리기도 한다.

- 수오멘린나 요새
방어 목적으로 지어진 요새인데, 역사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주요 관광지가 되었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핀란드어로 '무장해제'를 뜻하는 수오멘린나 요새는, 요새의 흔적을 비롯해 박물관, 잠수함 등 볼거리가 많고, 바다와 들판으로 둘러싸여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견고한 성곽과 참호, 대초 등 과거의 군사 시설을 통해 지난 역사를 알 수 있는 곳이다.

헬싱키 음식 정보

헬싱키 에스플라나디 광장과 원로원 광장 근처에 크고 작은 레스토랑과 카페가 많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러나 배낭여행자들에게도 적당한 카페도 몇 곳 찾을 수 있다. 캄피 버스터미널 건물과 근처 Annakatu 거리에 아시안 레스토랑을 비롯한 저렴한 곳들이 많아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항구 도시인 만큼 해산물 레스토랑이 많고 헬싱키 마켓광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생선요리와 야채, 과일 등을 맛볼 수 있다.

헬싱키 쇼핑 정보

헬싱키에는 대형 백화점부터 디자이너 숍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만날 수 있어 쇼핑도 하나의 큰 즐거움이다. 핀란드를 대표하는 디자인 숍과 무민 캐릭터 숍을 비롯해 헬싱키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고전미 있고 우아하며 독특하고 화려한 핀란드 디자인, 수공예품이 인기 있다. 헬싱키의 주요 쇼핑지역은 에스플라나디 공원, 알렉산터린카, 구시가지 등이며 상점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을 연다. 12월에는 에스플라나디 거리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시장이 볼만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