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유럽

베를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반응형

독일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 베를린은 전쟁과 분단, 화합의 역사가 있는 도시이자, 베를린 국제영화제와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로 유명한 도시로 알려져 있다. 브란덴부르크문, 베를린 돔, 전승 기념탑이 도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며, 2차 대전의 흔적을 간직한 곳도 찾아볼 수 있어서 역사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매우 인기가 좋은 도시 중에 하나이다. 특히 베를린은 공장이나 발전소를 개조한 클럽이 인기가 많아 전세계 젊은이들이 찾아온다. 베를린의 대중교통은 주말에 24시간 운영이므로, 독일의 밤 문화를 경험하기 매우 좋다.

베를린 기후 그리고 베를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베를린은 여름에는 평균 기온이 22~23℃ 정도지만 가끔 30℃를 오르내리는 날도 있다. 하지만 습도가 낮아 많이 덥지는 않은 것이 특징이다. 겨울에는 최고 기온이 2~3°C에 이르며 눈은 자주 오지 않는다고 한다. 이런 베를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겨울을 제외한 4월부터 10월까지이다. 여름에는 습도가 낮아 한낮에도 덥지 않으며, 늦은 밤이 되어서야 해가 지기 시작을 한다.

 

베를린 치안

독일의 치안은 그나마 안정적인 편에 속한다. 하지만 S반의 동쪽 노선에서 극우파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사건이 자주 발생을 하기 때문에 이점에 유의하여 여행을 가는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베를린도 역시 관광객들이 제법 찾아오는 도시이기 때문에 소매치기 등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베를린 주요 관광지

- 베를린 필하모니
1963년 베를린에 개관한 2250석 규모의 콘서트홀이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베를린 도이치 교향악단 등의 베를린 소재 관현악단들의 주요 공연장이다.

- 티어가르텐
티어가르텐은 총면적 200헥타르에 달하는 커다란 공원이다. 정식 명칭은 ‘Großer Tiergarten’이다. 과거에는 제후들의 사냥터로 이용되었고 현재는 시민들의 휴식처로 개방되어 있다. 광대한 공원은 하나의 숲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녹음이 우거져 있다. 도심 공원이지만 공원 안에서는 이곳이 베를린 한가운데라는 것을 잊을 만큼 한적하다.

- 포츠담 광장
베를린의 현주소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최첨단 건물이 자리한다. 파리 퐁피두 센터를 설계한 렌초 피아노를 포함한 세계의 유명 건축가들이 이 지역의 건설에 참여했다.

 

- 샤를로텐부르크 궁전
프로이센의 국왕 프리드리히 1세가 아내를 위해 지은 여름 궁전. 중국 도자기가 가득한 도자기 방, 은으로 장식된 방, 왕관이 전시된 방 등 화려한 궁을 만날 수 있다. 외부의 정원도 아름답다.

- 박물관 섬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베를린의 대표 관광지. 슈프레 강 가운데 자리한 슈프레 섬에는 구박물관, 신박물관, 구국립박물관, 보데 미술관, 페르가몬 박물관 5개 박물관이 모여 있는데, 이를 가리켜 박물관 섬이라 칭한다.

-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독일 유대인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박물관이다. 전시물 4,000여 점을 통해 중세부터 현대까지 유대인의 역사를 배울 수 있다. 구관과 신관을 잇는 지하통로 중간에 있는 홀로코스터 타워는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밀실로 강제수용소를 상징한다.

- 장벽 박물관
베를린 장벽과 관련한 사진, 구동독 탈출을 감행한 사람들의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 통일 당시의 베를린 모습을 다양한 사진과 전시물들을 통해 만날 수 있다.

- 드레스덴 프라우엔 교회
드레스덴의 노이마르크트 광장(Neumarkt)에 위치한 교회. 바로크 양식으로 개축되었다. 아름다운 돔이 있는 교회 내부는 웅장하고 화려하다. 교회의 오르간은 18세기의 유명 오르간 제작자 질버만(Gottfried Silbermann)의 작품이며 바흐가 처음 연주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 베를린 대성당
초기에는 수수한 바로크 양식이었지만 1905년, 중앙에 거대한 돔을 갖춘 지금의 모습이 완성됐다. 270개의 계단을 오르면 돔의 꼭대기에 닿을 수 있으며 7,269개의 관으로 이루어진 파이프 오르간도 볼만하다.

 

-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빌헬름 1세가 독일 통일을 기념해 1895년 세운 교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폭격으로 파괴되었지만 전쟁의 비참함을 전하기 위해 현재까지 그 모습 그대로 두었다.

- 베를린 모더니즘 주택단지
베를린에 세워진 서민용 주택단지 6동을 일컫는다. 진보 정책을 펼쳤던 1910년부터 1933년에 걸쳐 건축 개혁 운동의 하나로 세워진 현대적인 주택단지로 전 세계적인 주택 발달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 브란덴부르크 문
1791년 완공된 프로이센의 개선문. 고대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열주문을 본떠 만들었다. 통일 전에는 장벽에 둘러싸여 분단의 아픈 역사를 보여줬다. 문 위에 자리한 승리의 4두 마차는 한때 나폴레옹에게 빼앗겼다 훗날 되찾은 것이다.

- 내셔널 갤러리
1824년, 38점의 작품을 전시하는 것으로 시작한 영국 최초 국립 미술관이다. 초기부터 19세기 말까지 탄생한 서유럽 회화의 걸작들이 전시의 주를 이룬다. 회화 작품만을 놓고 볼 때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결코 뒤지지 않는 규모다.

베를린 음식 정보

국제 도시 베를린에서는 전 세계 각국의 대표 요리를 어디에서든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베를린의 전통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유로파 센터로 가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돼지족발을 소금에 절인 아이스바인이 대표적인 향토 요리이니 꼭 한번 먹어보는 것이 좋다. 한국인 입맛에도 제법 잘 맞는 독일 요리이다.

베를린 쇼핑 및 특산물 정보

베를린의 대표적인 쇼핑 구역은 쿠담 거리라고 할수가 있다. 3.5㎞ 거리 양쪽으로 유명 브랜드 숍과 백화점 등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서 쇼핑을 하기 좋다.. 베를린의 특산물로는 암펠만 열쇠고리를 들수가 있다. 구동독의 신호등 디자인 모양으로 만든 귀여운 열쇠고리. 베를린에서만 구할 수 있으니 기념품으로 제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