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는 분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여름은 매우 습하고 더운 날씨가 특징이다. 한때 촉나라의 수도로 촉경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도강언, 청서산을 비롯해 팬더 기지, 무후사, 두보초당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기 때문에 여행을 가기 매우 좋다. 또한 명품거리인 타이구리와 IFS몰에서 쇼핑을 하거나 콴쟈이샹즈에서 길거리 음식을 맛보는 것도 청도에서 누릴 수 있는 큰 즐거움 중 하나라고 한다. 중국 8대 요리 중 하나인 사천요리와 비단, 칠기 등이 유명하니 여행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청두 기후 그리고 청두 여행하기 좋은 계절
청두는 사계절 내내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도시로 맑은 하늘을 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도시가 분지에 있기 때문에 습기가 쉽게 가시지 않으며 이러한 특성이 기후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여름은 상당히 더우며 긴 편인데 습기까지 많아 제대로 숨을 쉬기조차 힘든 날씨가 이어진다고 한다. 겨울의 최저 기온은 영하 5~6℃ 수준에 그치지만 높은 습도의 영향으로 뼛속까지 사무치는 습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이 때에도 여행을 떠나기에는 좀 부족하다.
또한 하늘이 어둡고 햇빛이 들지 않아 더욱 스산한 느낌을 준다고 한다. 이런 청두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라면 찌는 듯한 더위가 이어지며 숨이 막히는 여름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높은 습도로 인해 실제 기온에 비해 춥게 느껴지는 한겨울도 피해야 한다. 가장 적당한 것은 봄과 가을로, 꽃이 만개한 봄의 청두는 무척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겨울 날씨는 한겨울을 제외하면 북부지방에 비해 따뜻한 편이기에 여행할만 하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청두 치안
청두는 대도시이기 때문에 치안상태가 나쁘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 서남부 지역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속하며, 한족과는 다른 풍습을 가진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므로 도심을 벗어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도심일지라도 기차역이나 중심부 광장에서는 고가품을 노리는 소매치기를 항상 조심해야 하니 여행을 할때 너무 마음을 놓고 있지는 않는것이 좋다.
청두 주요 관광지
- 왕쟝러우공원
당나라의 여류시인 쉐타오(薛涛)를 기리는 공원이다. 청두 시내를 흐르는 진장(锦江) 서편에 위치한다. 쉐타오의 기념관이 있는 구역은 문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곳을 에워싸고 흐르는 진장의 강물과 곧고 높게 뻗은 대나무가 연출하는 정취 또한 일품이라 많은 사람이 찾아온다.
- 판다 생태공원
귀여운 이미지로 쓰촨성은 물론 중국을 대표하는 동물, 판다. 중국의 마스코트로 정치적 우호의 메신저로서 우방국에 선물하기도 한다. 인기가 많은 판다지만 멸종 위기가 언급될 만큼 수가 많지 않고 사육하기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판다를 중국의 국가보호동물 1급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청두의 판다 생태공원(熊猫生态公园)은 판다를 보호하고 번식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다.
- 싼싱두이박물관
싼싱두이 박물관(三星堆博物馆)은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싼싱두이의 발굴품을 전시하는 곳이다.
- 쓰촨성박물관
쓰촨성을 대표하는 종합박물관이다. 1941년 건립되었으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천서박물관(川西博物馆)으로 불리다가 1951년 현재의 이름을 갖추었다. 쓰촨성 청두시 역사문화풍경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중국 남서부 지역에서 손꼽는 규모로 알려졌다. 중국 국가 보물을 포함하여 총 26만 점의 전시품을 보유하고 있다.
- 융링
융링(永陵)은 10세기경 지금의 쓰촨 땅에 전촉을 세운 왕건의 무덤이다. 높이 15m, 직경 80m에 달하는 무덤은 발굴 이후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당시 출토된 관을 비롯해 다양한 부장품을 진열해두고 있어 지금은 ‘융링 박물관’이라고도 불린다. 중국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볼 만하다.
- 청두 우허우츠
제갈량과 유비를 모신 사당. 중국에서 유일하게 군신이 합장된 사당으로 유명하다. 내부는 고즈넉한 사당과 운치 있는 정원으로 조성돼 있어 가볍게 산책하기 좋다.
- 칭양궁
노자를 기리는 도교 사원인 칭양궁(青羊宫). 도교의 발상지인 쓰촨성의 성도, 청두의 서남쪽에 위치한 칭양궁은 청두를 대표하는 도교 사원으로서 규모 또한 최대를 자랑한다. 칭양궁과 관련한 기록은 사마천의 <사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두보초당
두보초당(杜甫草堂)은 이백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추앙받는 두보가 한동안 거주했던 곳이다. 두보초당은 두보가 살았던 암자가 있던 자리에 조성되었으며 두보에 관한 자료와 그의 시집 등을 전시한 건물과 이를 둘러싼 광대한 정원으로 구성된다.
청두 음식 정보
충칭과 함께 쓰촨 요리의 대표로 꼽히는 청두에는 우리 입맛에 맞는 매콤한 먹을거리가 많이 있다고 한다. 한국인에게도 익숙한 마파두부, 코를 톡 쏘는 알싸한 국물로 양념된 면요리 단단몐, 매운 국물에 익혀 먹는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 등 다채로운 쓰촨 요리를 맛볼수가 있는 도시 중에 하나이다. 우허우츠 옆의 진리에서는 청두와 쓰촨을 대표하는 갖가지 간식을 맛볼 수가 있다.
청두 특산물
톈푸즈궈(天府之国)'라는 별명을 가진 쓰촨의 성도 청두에는 물자가 넘쳐난다고 한다. 사계절 내내 과일이나 채소가 끊임없이 수확되며 땅이 비옥해 쌀 농사도 잘 된다. 이처럼 풍부한 물자를 바탕으로 생겨난 쓰촨 요리는 중국을 대표하는 4대 요리 중 하나이며, 가장 유명한 예로는 청두를 대표하는 음식 '마파두부'를 들 수 있다. 또한 청두는 판다와 대나무가 서식하기 알맞은 따뜻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그런지 판다로도 매우 유명하다. 뛰어난 수공예 기술로 지방 특산품인 대나무를 예술품으로 승격시킨 청두의 죽공예품(주볜)도 유명하다고 하니 여행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여행가자 > 아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양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0) | 2019.02.26 |
---|---|
쑤저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0) | 2019.02.23 |
미야자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0) | 2019.02.20 |
중국 시안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0) | 2019.02.20 |
구이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0) | 2019.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