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아시아

중국 시안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반응형

시안은 중국 산시성의 성도이며, 행정구역은 8개의 구와 5개의 현으로 나뉜다. 옛이름은 장안으로 지금은 지방도시이자 관광도시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시안 시는 개방 도시로 지정되어, 유라시아 대륙의 연결통로이자 중국이 추진하는 서부대개발의 교통요지로서 중국 서부 최대의 도시가 되고 있다.

중국 시안 기후 그리고 중국 시안 여행하기 좋은 계절

사계절이 뚜렷하며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의 특징이 드러나는 곳이다. 일 년 내내 건조하기 때문에 한여름의 폭염도 생각보다는 견딜 만하며 겨울에는 영하로 내려가는 날이 드물며 전반적으로 한국보다 온난한 기후를 보인다고 한다. 이런 중국 시안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라면 여름에는 기온이 상당히 높지만 습하지 않아 견딜 만하고, 겨울 기온은 그다지 낮지 않아 여행에 큰 불편함이 없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단연코 봄과 가을이다. 그러나 중국인들도 앞다퉈 방문하는 관광지이기 때문에 노동절과 국경절 시즌에 들른다면 사람 뒤통수만 보다가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중국의 골든위크인 5월 초와 10월 초를 제외한 봄과 가을에 찾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중국 시안 치안

워낙 세계적으로 이름난 관광도시이기 때문에 여행자를 노리는 범죄가 많다고 한다. 특히 노상강도나 소매치기가 많아 돈이나 여권을 분실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므로 유명 관광지나 번화가에서는 소지품 간수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밤 늦은 시간에 으슥한 거리를 혼자 거니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으니 여행시에 유의하도록 하자.

중국 시안 주요 관광지

- 베이린박물관
역대 유명 서예가의 필적을 감상할 수 있는 비석을 전시하는 베이린박물관(碑林博物馆). 1,000개가 훨씬 넘는 비석은 모두 시안의 출토품으로 숲처럼 빼곡히 늘어서 있는 모습이 숲과 같다고 하여 ‘베이린(碑林)’이란 이름으로 불린다. 수많은 명필의 작품들이 연대별로 분류되어 가지런히 놓여 있는 모습이 색다르다.

- 병마용박물관
병마용(兵马俑)은 병사와 말의 형상으로 빚은 인형으로, 본디 허수아비라는 뜻의 ‘俑’은 장례에 부장품으로 쓰기 위해 나무나 진흙, 돌, 도기 등으로 만든 사람의 형상을 말한다. 진시황(秦始皇)의 병마용 또한 진시황의 무덤 부장품이며 불멸의 생을 꿈꿨던 진시황이 사후에 자신의 무덤을 지키게 하려는 목적으로 병사와 말의 모형을 흙으로 빚어 실물 크기로 제작한 것이다.

- 산시 역사박물관
중국 최대 규모와 최신식 시설을 자랑하는 박물관으로 1991년 개관했으며 시안 다옌타의 서북쪽에 자리한다.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사에 관련한 36만 점의 방대한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 다싱산쓰
시안 최고(最古)의 사찰로 265년부터 289년까지 축조되었다. 당대에 크게 유행하였으나 주술적이고 은폐적인 경향이 강하다는 이유로 당이 멸망한 이후 탄압 1순위로 낙인 찍혔으며 점점 사라져갔다. 지금도 절 자체는 중국 밀교의 본산으로 유명하지만 종파는 거의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 시안 칭전다쓰
당나라 때인 742년에 건축된 시안 최대 규모의 이슬람 사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스크보다는 일반적인 불교 사찰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아직 모스크 건축양식이 정착되지 않은 시기에 지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칭전다쓰 주변에는 양고기 꼬치나 이슬람풍의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회교도 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 시안 화산
타이화산(太华山)이라고도 한다. 한대(汉代) 이래 명산으로 받들어져 온 오악(五岳) 중 하나로 역사 깊은 산이며, 1982년에 중국 국가급 풍경 명승구(国家级风景名胜区)로 지정되었다.

- 파먼쓰
시안 시내에서 120㎞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1,800년 역사의 유서 깊은 고찰인 파먼사(法门寺).

- 다옌타
당 고종은 어려서 여읜 어머니 문덕황후를 기리기 위해 648년에 츠언쓰(慈恩寺)를 건립했다. 당 말기, 전쟁을 겪으며 츠언쓰는 심하게 훼손되었고 오로지 다옌타만이 옛 모습 그대로 남아 빈 절터를 지키게 되었다.

- 명대성벽
명대성벽(明代城壁)은 중국의 성벽 중에서 가장 보존 상태가 좋은 고성으로, 1370년부터 1378년에 걸쳐 축조되었다. 특이한 점은 각각의 문을 드나들 수 있는 신분이 엄격히 규정되어 있었다는 것.

- 샤오옌타
707년 고종의 아들 예종이 아버지를 공양하기 위해 세운 젠푸쓰(薦福寺) 경내에 있는 탑.

- 시안 구러우
중러우 서북쪽에 있는 구러우(鼓楼)는 북을 쳐서 시간을 알린 곳이다. 시안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중러우와 한 쌍으로 언급되는 곳이다. 두 곳은 지하도를 통해 도보 5분이면 오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서로 마주보며 위치한다.

 

- 시안 중러우
중국에 남아 있는 수많은 중러우(종루, 钟楼) 중에서 제일 크고 보존 상태가 완벽한 중러우로 시안의 상징적인 건물로 통한다. 처음 건축되었을 때는 지금보다 서편인 광지제(廣濟街)에 있었으나 1582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다. 로터리 중앙에 자리하고 있어 중러우를 중심으로 시안의 4개 주요 도로가 교차한다.

- 진시황릉
통일중국 최초의 황제인 진시황의 능묘.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한 무덤으로는 세계 최대 크기로, 1987년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장장 37년이라는 시간과 70만 명에 이르는 장인의 노동력이 투입된 능묘는 살아생전 진시황의 야심을 오롯이 반영하고 있다.

- 첸링
첸링(乾陵)은 당의 3대 황제 고종과 그의 황후이자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가 잠들어 있는 능묘다. 측천무후에게 노여움을 사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영태공주(永泰公主)와 의덕태자(懿德太子)의 묘를 비롯해 17명에 이르는 태자와 공주, 신하의 묘가 첸링에 있다.

- 화칭츠
화칭츠(华清池), 즉 화청지는 중국 섬서성(陝西省) 서안시(西安市)에서 북동쪽으로 약 30km 떨어진 여산(驪山)에 있는 온천지다. 유적의 발굴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이곳의 온천을 이용한 것은 약 6,000년 전부터라고 한다.

중국 시안 음식 정보

시안의 음식은 중국의 다른 도시와는 차별되는 부분들이 있다. 우선 토지가 척박한 편이라 밀 농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시안 시민들의 주식은 밀로 만든 만두나 국수다. 특히 시안의 만두는 모양이 다양하고 맛이 좋기로 중국 전역에서 정평이 나 있다고 한다. 또한 실크로드의 관문에 해당하기 때문에 식문화 역시 서역 도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슬람교의 영향으로 돼지고기를 거의 먹지 않으며 대신 양고기를 섭취하고 있다. 게다가 음식의 조리법과 사용하는 향신료까지 독특해 이국적인 맛이 난다. 시안 시내 어디에서든 유명한 시안만두와 다양한 종류의 양고기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중국 시안 쇼핑 정보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의 고도(古都), 시안에는 품격 있는 쇼핑가인 구원화제가 조성되어 있다. 옛 건물과 거리를 그대로 재현한 이 곳에서는 중국의 전통을 대표하는 서예도구나 골동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의 종업원들이 친절하여 흥정을 하느라 얼굴을 붉힐 필요가 없다고 한다. 중국의 과거가 깃들어 있는 도시 시안에는 전통적인 특산품이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당나라 초기에 유행했던 껴묻거리 도자기 당삼채가 아닐까 싶다. 아름다운 색채의 조합을 보여주는 당삼채는 당나라의 수도였던 시안과 뤄양에서 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서의 가치가 크다. 또한 시안 인근에서 나는 품질 좋은 옥을 가공한 공예품도 인기다. 아름다운 장신구뿐만 아니라 실용성이 뛰어난 생활용품도 제작하고 있어 옥공예품을 구입하는 여행자가 많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