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아시아

구이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반응형

계림, 중국말로 구이린이라 부르는 이곳은 아름다운 경관 덕분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 여행 때 많이 방문하는 유명한 지역이라고 한다. 계림의 명칭은 이곳이 예로부터 계수나무가 많은 지역으로 ‘계수나무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곳’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빼어난 풍치로 예로부터 시인과 화가들의 글과 그림의 소재가 되어왔다. '계림의 산수는 천하 제일이다(桂林山水甲天下)' 라는 명성을 들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 중의 하나이다.

구이린 기후 그리고 구이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

연평균 기온 21.1℃의 아열대 기후로 일년 내내 살기 적당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여름은 길고 비가 많이 오지만 평균 기온이 30℃를 넘지 않는다. 또한 5~7월이 우기로 여름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린다고 한다. 겨울은 비교적 짧고 건조하면서 기온이 온난해 1월에도 구이린 시내를 흐르는 이강에서 수영하는 사람들을 볼수가 있다고 한다.

 

이런 구이린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라면 언제라도 여행하기 적당한 기온이 이어지지만 봄과 가을이 최적기다. 5~7월은 우기로, 여름에 구이린을 찾는다면 집중호우로 인해 야외활동이 힘들 수도 있다고 한다. 반대로 겨울은 온화하지만 갈수기이기 때문에 물을 제대로 볼 수 없다. 특히 구이린 인근에서 대형 유람선으로 이강 유람을 할 계획이라면 겨울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량이 턱없이 부족해 겨우내 작은 나무배만 뜬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구이린 치안

시민들의 성격이 유순하고 친절해서 끔찍한 범죄사건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번화가 일대는 한밤중에도 대낮처럼 밝아 혼자 돌아다녀도 위험하지 않다. 그러나 관광지로서의 명성만큼 호객행위의 강도가 세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구이린역에 내리면 숙소나 여행사에서 나온 사람들이 계속 달라붙어 바로 앞에 있는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기조차 힘들다. 가끔 유명 관광지에서 쫓아오면서 설명을 해주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는데 이때 웃으면서 듣기만 하면 황당한 일을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빨리 뿌리치지 않으면 하루 종일 곁에서 맴돌며 설명을 해주고는 일일 가이드였다면서 돈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구이린 주요 관광지

- 샹비산
코끼리가 코로 물을 마시는 모양의 샹비산은 푸보산, 데차이산과 함께 ‘샹산징취(象山景区)’라고 하며 ‘구이린싼산(桂林三山)’이라고도 일컫는다. 구이린을 소개하는 여행 책자에 빠지지 않고 소개되는 구이린의 상징이다. 샹비산은 리장(离江)과 타오화장(桃花江)의 합류점에 솟아 있고 주변에는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샹비산을 전체적으로 유람하고 싶거나 멋진 배경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싶다면 강가의 나룻배를 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샹비산 주변을 한 바퀴 돌 수 있으며 산 바로 앞에 잠시 정박해 포토타임을 준다.

- 촨산공원
구이린시 동남쪽에 있는 공원으로 산과 물이 어우러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구이린 시내를 가로지르는 이강이 공원 안에 흐르고 강을 따라 촨산(穿山)과 타산(塔山)이 있다. 촨산은 총 면적이 31.76㏊에 달하며 5개의 봉우리와 용암동굴인 촨산옌이 있다.

- 치싱공원
구이린 최대 규모의 종합공원. 7개의 봉우리가 북두칠성처럼 솟아 있다고 해서 치싱(七星) 공원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가장 유명세를 많이 탄 곳은 낙타의 옆모습을 닮은 낙타암이다. 1998년 당시 미 대통령이었던 클린턴이 방중했을 때 이 앞에서 연설을 했다. 공원 곳곳에 정자와 누각이 있어 걷다 쉬다를 반복하며 여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뎨차이산
구이린 시내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장소로 명월봉 외 3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씩 우뚝 솟은 구이린의 봉우리와 달리 봉우리 사이에도 능선이 이어진 지형이다. 멀리서 보면 높고 넓게 산이 겹겹이 쌓여 있는데 마치 비단을 차곡차곡 쌓은 것과 같다고 하여 뎨차이산이라 불린다.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꼭 올라가 보아야 할 만큼 정상에서 보는 시가지의 풍경이 멋지다.

 

- 두슈펑
해발 70m로 높지는 않지만 유난히 뾰족한 생김새를 하고 있어 시내 어디에서도 눈에 띈다. 남송의 시인 안연지가 구이린에 태수로 있던 시절, 이곳에서 읊었던 한 구절의 시로부터 ‘홀로 빼어나다’는 뜻의 두슈(独秀)란 이름이 유래했다. 가파른 산세를 따라 놓인 돌계단을 오르면 정상에 도달할 수 있다. 시내 중심부에 있는 산이기 때문에 가장 세세하게 시내 전경을 관망할 수 있다.

- 루디옌
카르스트 지형을 대표하는 구이린 최대의 종유동굴. 1959년 한 농부의 우연한 발견으로 감춰져 있던 거대한 자연의 신비가 드러났다. 모두 다른 모습과 크기의 석주, 석순, 석화 등이 한데 어우러져 신비하고도 기괴한 분위기를 연출해낸다.

- 푸보산
리장(离江) 강변에 위치한 푸보 산은 샹비산, 뎨차이산과 함께 ‘샹산징취(象山景区)’, ‘구이린싼산(桂林三山)’으로 불리는 명소다. 수면 아래의 산이 비탈진 모양이 강물의 흐름을 약하게 한다고 해 '물결을 잔잔하게 한다'는 의미로 푸보산이라고 부른다. 산, 물, 동굴 등 모든 자연환경이 한데 어우러져 환상적인 경관을 이룬다고 해서 푸보성징(伏波胜境)이라는 별명도 있다.

구이린 음식 정보

고급 식당보다는 포장마차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정양루와 중산루, 중신 광장 일대에는 밤마다 홍등을 밝힌 야시장이 들어선다. 하루 일정을 마치고 출출해진 배를 달래고 싶다면 값도 싸고 볼거리도 많은 야시장의 포장마차가 적격이라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중국의 다양한 길거리 음식을 모두 맛볼 수 있는 기회라고 할수 있다.

구이린 쇼핑 정보

정양루와 중신 광장이 주요 쇼핑 스팟이라고 한다. 정양루에는 특색 있는 소소한 물건을 판매하는 개인 숍과 노점상이 많으며 주변에 구경거리가 많아 굳이 쇼핑을 하지 않아도 구경하기 재미있는 곳이다. 반면 중신 광장에는 커다란 백화점이 들어서고 지하상가가 조성돼 있으며 주로 식료품, 의류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구이린은 온난하고 습한 기후의 영향으로 고온성 작물이 많이 재배된다.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생강이나 계피, 신종플루의 치료제에 함유되었다는 팔각 등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작물의 특성상 향이 강하고 약리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입하여 약재로 쓰는 경우가 많은데 관광지나 쇼핑가 근처에서는 현지에서 재배한 생강을 갈아 넣은 향기로운 생강엿을 맛볼 수가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