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가자/아시아

하얼빈 여행하기 좋은 계절 및 정보

반응형

중국에서 가장 추운 동북 지역에 위치한 하얼빈은 사계절 중 겨울이 가장 긴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강추위에도 불구하고 빙등제와 빙설제가 열리는 1-2월에는 매년 각국의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곳이기도 하다. 전세계 유명 얼음 조각가들이 얼음 조각상을 만들어 전시하는 하얼빈 빙등제는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선선하고 쾌적한 7-8월 중에는 하얼빈국제맥주축제가 열리는데 이때에도 매우 많은 이들이 하얼빈으로 몰린다. 하얼빈역은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곳으로도 유명한데, 역사 우측에는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는 기념관이 자리하고 있다. 하얼빈은 중국 4대 맥주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하얼빈 맥주의 생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접하기 힘든 러시아 요리를 쉽게 맛볼 수가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도 매우 인기가 좋은 여행지이다.

하얼빈 기후 그리고 하얼빈 여행하기 좋은 계절

하얼빈은 중국에서 가장 추운 지역으로 손 꼽히는 곳이다. 최한월 평균 기온이 영하 20℃에 달하며, 무려 영하 40℃까지 떨어지는 해도 있으니 그 추위를 실감할만 한다. 사계절 중 겨울이 가장 길고 추워서 눈과 얼음이라면 원 없이 볼 수 있다. 반면 여름에는 선선하고 상쾌한 날씨가 이어져 피서지로 적격이기도 하다. 이런 하얼빈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라면 객관적인 기후 지표로 보면 하얼빈의 겨울은 여행자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계절일수도 있다. 

그러나 콧물까지 얼려버리는 추위를 오히려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매년 빙등제와 빙설제가 개최되기 때문에 하얼빈의 겨울은 각국의 여행자가 모여드는 시기이기도 한다. 단, 감기와 동상 등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떠나는 것이 좋다.

하얼빈 치안

다른 도시와 비교해봤을 때 특별히 치안상태가 좋지는 않은 편에 속한다. 그러므로 인적이 드문 곳이나 어두운 곳, 유흥업소 주변에는 절대로 가까이 하지 않는것이 좋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소매치기가 자주 일어나니 항상 소지품을 잘 간수해야 한다고 하니 여행에 참고하자.

하얼빈 주요 관광지

- 둥베이후린위안(동북호림원)
하얼빈 둥베이후린위안(東北虎林園, 동북호림원)은 멸종 위기에 처한 시베리아 호랑이를 볼 수 있는 곳이다. 한국에는 이미 멸종되었으며 세계적으로도 개체 수가 적어 희귀 동물이 되어버린 호랑이의 종족 보존을 위한 연구소와 생태 공원이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중국 동북 지방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하는 호랑이 사육기지이다.

- 자오린공원
하얼빈시 자오린 공원은 시 중심 지역에 위치한 도시 공원으로서, 북쪽으로 와이환루, 남쪽으로 선린지에, 서쪽으로 샹즈 거리에 접해있다. 자오린 공원은 여름과 겨울이 색다르게 아름답기로 유명한데, 향기로운 꽃과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차 오감을 만족시키는 여름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얼빈 빙등제가 개최되는 겨울의 모습이 각각의 매력을 뿜고 있다. 자오린 공원은 하얼빈 빙등제가 열리는 장소 중 하나이기도 한데, 축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공원의 자연 풍광과 얼음 작품들이 화려한 조명과 함께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 헤이룽장성박물관
헤이룽장성을 대표하는 성급 박물관인 헤이룽장성 박물관(黑龙江省博物馆)은 하얼빈 기차역의 남동쪽에 위치하였으며, 1908년에 설립된 유럽 바로크 형식의 건축물이다. 이곳은 역사문물전시관, 덩산무(鄧散木) 예술전시관 뿐 아니라 수준 높은 자연사박물관이 함께 있는 것으로 이름이 높다.

- 하얼빈 성 소피아 성당
성 소피아 성당(圣索菲亚教堂)은 하얼빈에 위치한 러시아 정교회 성당으로 전형적인 비잔틴 양식 건물이다. 그 역사적 가치를 반증하듯 1986년 하얼빈시 인민정부는 성 소피아 성당을 1급 보호 건축물로 지정하였으며, 1996년에는 중국 중점 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다.

- 타이양섬
타이양다오(太阳岛, 태양섬)은 하얼빈시 쑹화(松花)강 북쪽에 있는 면적 38km2의 섬이다. 북쪽으로 신도시 쑹베이구(松北區)와 마주하고 있으며 울창한 관목림 지대와 강변 모래사장, 습지 초원형 지대로 하얼빈의 유명 피서지로도 이름 나 있다. 옛 러시아인의 별장을 공원으로 재정비한 곳으로서 이미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하얼빈 국제 빙설 축제의 메인 회장이기도 하다. 현지인들이 피서지로 즐겨 찾는 ‘워터월드’도 인기라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타이양 섬에 몰리고 있다.

 

- 731부대 유적
하얼빈시 남쪽에 위치해 있는 731부대 유적지(日軍 第731部隊 罪證陳列館)는 전쟁 당시 일본군의 끔찍한 만행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희생된 사람 수는 약 4천여 명에 이르며, 이렇게 개발된 생화학 무기로 실제 전쟁에서 학살당한 사람들의 수는 셀 수도 없다고 한다. 당시 일본 최고 통치자의 칙령 아래 만들어진 731 특수부대는 1930년대 이곳 하얼빈에 생물 무기 연구, 실험, 생산 기지를 건설하였으며 이것은 아직까지 세계에 현존하는 가장 큰 규모의 생물전 지휘센터이기도 하다.

- 하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안중근 의사 기념관은 1909년 10월 26일 오전 9시 30분,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 (哈爾濱)역에 자리했었다. 외교적 민감성 때문에 극비리에 설립이 추진되다가 2014년 1월 19일 전격 개관했다. 중국 내에서도 존경받는 저명한 항일 의사인 안중근이 하얼빈에 11일간 머물며 진행한 역사적 의거의 기획, 준비 과정이 꼼꼼히 기록되어 있으며, 의거를 재현한 모형도 함께 볼 수 있다.

하얼빈 음식 정보

본토인 중국 요리를 비롯해 다국적 요리 전문점이 다양하게 모여 있는 곳이 바로 하얼빈이다. 특히 국경을 인접한 러시아의 영향을 받아 정통 러시아 요리를 판매하는 곳이 인기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은 러시아 음식점이나 카페에 관심을 보이는 여행자들이 많다. 반면 하얼빈 특산의 요리는 뚜렷하지 않다. 단지 만두를 파는 가게가 조금 있을 뿐인데, 이곳이 밀을 주식으로 하는 둥베이 지방의 특색이 묻어나는 유일한 음식점이라고 하니 여행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하얼빈 축제

하얼빈빙등제는 매년 1월~2월에 개최되는 겨울 축제로, 특히 눈과 얼음을 이용한 얼음조각전시회는 전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들의 관심과 인기 속에서 풍성하게 치러지고 있는 유세깊은 축제 중에 하나이다. 전세계의 유명 얼음조각가들이 세계적인 건축물이나 동물, 미술품 등의 모형을 만들어 전시하는데 오후 4시 이후에는 얼음조각상 안에 오색등을 밝혀 신비롭고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세계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다. 또한 매년 7~8월에는 하얼빈의 유일한 여름 볼거리인 하얼빈국제맥주축제가 개최되는데 중국 및 세계 각국의 맥주 전시를 비롯 하얼빈사진전시회도 함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때에도 전 세계적인 관광객들이 몰린다고 한다.

반응형